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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문화의 정체  
       
작성일 2018-05-19 (토) 19:54
   
“ 이슬람의 가족제도와 결혼생활 ”
이슬람의 가족제도와 결혼생활



1. 가족구조와 일부 다처제


*가족 구조와 형태 

 가족은 이슬람적 배경을 고려하여 정의를 내릴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족은 혈연과 부부관계를
통하여 관련된 특별한 구조이다.
이슬람사회의 성격상 가족은 종교에 의해 규정되고  법으로 강화된 공동 유산 상속을 뒤따르는
관계가 필요하다. 가족의 구성원이 되려면 자연 적인 혈연관계가 이루어져야 하고, 이것은 혼인을 통해 얻어진다.
가족간의 권리와 책임은
 단지 혈연이나 부부관계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두 기준이 배타적이어서도 안되
 며 반드시 보완적일 필요도 없다. 가족의 출발점은 두 관계가 배타적이냐 우월하느냐가 아
 니라 서로의 관계가 권리와 책임을 다한다는 데 있다. 가족은 문화를 이루는 최소한의 단위
 이다. 이슬람에서의 가족은 핵가족이 아니고 대가족과 일부 다처제를 갖는다. 대가족이나 일
 부 다처제만이 이슬람에서 가족의 바탕을 이루는 조건 또는 필수사항이 된다. 오늘날 무슬
 림 가족은 대가족 또는 일부 다처제 또는 대가족과 일부 다처제를 둘 다 포함하는 경우, 그
 리고 둘 다 아닌 경우 등 셋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슬람에서는 위 셋 중 어느 한 형태만을
 취해야 한다는 특별한 규정은 없다. 가족의 권리와 책임은 사회의 나머지 사람들의 관심에
 서 벗어나서 오로지 가족안에서만의 문제는 아니다. 가족 구성원의 공동유산은 가족간의 관
 계에 의할 뿐만 아니라 같은 종교를 가진 형제들이 모인 사회 구성원에 의해 재정된다. 가
 족 구성원이 공유할 권리와 책임은 직계가족의 동질성과 보존, 계승, 애착, 젊은이의 사회화
 와 기성세대의 안정 그리고 가족의 연속성과 복지를 위한 최대한의 노력 등과 관련된다. 쿠
 란에 따르면 만약 어떤 사람이 직계가 확인되지 않으면 형제와 동료 무슬림 의뢰인이 그를
 확인해줘야 한다. 그에게 동질성을 확인해 줘야 그는 사회에서 적법한 위치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다처제 

 이슬람의 가족제도 안에서는 일부다처제의 특성을 가질 수 없는 상황이 있다. 이슬람이 일
 부 다처제 형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지 않다거나 명확하게 금지하지도 않았다. 더구나 이슬
 람에서 일부 다처제는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규칙은 아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사회적인 조건
 은 물론 개인의 판단과 양심에 크게 의존한다. 현대 이슬람 가족제도 연구에서도 일부다처
 제의 복잡성과 다원성이 지적된바 있으나 일부다처제는 반드시 비이성적인 것은 아니라고
 조심스런 결론을 내리는 학자도 있다. 남자에게 특권이라든가 여자에게 저주가 되는 것도
 아니란 것이다. 일부 다처제는 개인, 사회, 정욕, 경제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와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사회적인 활동 면에서 이런 이유들은 서로 상호 작용하고 동시에 전통, 공중
 도덕, 관습과 법 등 사회적인 힘들과도 상호작용한다. 이런 상호작용은 앞서 말한 이유들에
 대해 대중적인 인식을 강화시켜 주며 그런 경우 일부 다처제는 다소 수용적인 입장을 갖는
 다.


첫째, 전쟁으로 인하여 발생한 미망인들을 가장 인간적인 방법으로 구제할 수 있는 방안으
 로서 일부사처가 허용되고 있다. 전쟁 미망인들의 물질적 결핍은 국가나 사회단체 또는 종
 교단체가 충족시켜 줄 수 있으나 성적 욕구는 결혼에 의해서만 충족될 수밖에 없는 인간본
 성의 문제로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꾸란은 처녀와는 물론 특히 과부와의 결혼도 정려하고
 있다. 에언자 무함마드 시절 전쟁의 필연적 결과로 전쟁 미망인들과 고아들이 생기게 되자
 이슬람 사회가 성적·도덕적으로 타락하는 것을 예방하고 또 국력쇠퇴의 한 가지 요인이 되
 는 출생저하로 인한 인구감소를 막는 한 방법으로서도 일부다처 결혼이 장려되었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대를 잇고 자신의 이름과 가문을 영속화하려는 인간의 자연적 욕망을 불임증으로 임
 신을 못한 부인과 이혼하고 다른 여성과 결혼하여 종족보존의 본질적 욕망을 충족하는 것보
 다는 일부사처에 의해 해결하는 것이 보다 인간적으로 보는 것이다.

셋째, 아내의 불치병으로 정상적인 부부생활이 불가능하여 남편이 성적욕구를 자제하지 못
 하고 부도덕한 외도로 성적타락이 우려될 경우 불치병의 아내와 이혼을 다른 여성과 결혼을
 하는 것보다는 일부사처 제도에 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될 경우이다.

넷째, 전쟁으로 인하여 많은 고아들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들을 한 가족의 일원으로 보호해
 야 할 사회적 필요성이 요구될 때 일부사처는 허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무지 또는 암흑시대라 일컬어져던 이슬람 이전 아랍사회에서는 아내 숫자에 대한 이슬람 이
 전 아랍사회에서는 아내 숫자에 대한 제한이 없어 일부다처의 관습이 사회생활 속에 만연되
 고 있었는데 이러한 상황은 성서속의 성인이나 왕 그리고 총독시절에 더욱 심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결혼하지 않은 예수를 제외하고는 구약과 신약 그리고 꾸
 란에 언급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결혼하지 않은 예수를 제외하고는 구
 약과 신약 그리고 꾸란에 언급된 모든 예언자들이 한 명 이상의 아내를 둔 것으로 보아 일
 부다처제는 이미 구약성서상에서 합법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보아야하다며 꾸란은 단지 제한
 한 것에 불과하다고 샤히드 아싸르 학자는 기술하고 있다. 또 함무다 알둘라띠에 따르면 아
 브라함, 야곱, 다윗, 솔로몬과 같은 예언자나 왕이나 총독 그리고 평민들까지도 제한없이 아
 내를 두었는데 솔로몬왕은 700명의 아내와 300명 이상의 내연의 처를 두었으며 성서에 나오
 는 열 처녀 이야기는 한 번에 열명의 아내를 둘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피력하고 있다. 그는 또 신·구약에서는 일부다처제를 금지하거나 규제 또는 허용
 하면서 아내의 숫자를 네 명으로 제한하고 네 명의 부인을 두었을 경우 부인들을 편애없이
 사랑하여야 하고 네 가족을 부양할 충분한 재정적 능력이 있어야 하며 위에서 언급된 특수
 환경에서만 허용되는 것이라고 덧붙이고 있다.

특수 환경과 조건하에서만 허용되는 일부사처제는 또 다른 조건이 요구되고 있다. 부인들에
 대한 편애없는 공평한 사랑을 실천할 자신이 없고 그로 인하여 오히려 염려가 된다면 반드
 시 일부일처가 되어야 한다고 꾸라은 제시하고 있다. 

 "둘, 셋 그리고 네 명의 여인과 결혼하되 편애없는 공평한 사랑을 실천할 수 없으리라는 두
 려움이 있다면 반드시 한 여인과 결혼하라 그것이 최선의 길이라."(꾸란 4:129절)
그러나 꾸란이 요구하는 것은 인간이 해낼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는 조건이 있고 동반, 부
 양, 여자를 생각해 주는 것들이 아내들에게 똑같아야 한다. 이것도 오늘날 아랍인들에게 물
 어 보면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심장이 하나인데 어찌 두 마음을 똑같이 형평에 맞춰
 대할 수 있겠느냐고 되묻는다. 그러면서도 무슬림 중에 몇 사람은 아직도 2명 이상, 심지어
 는 네 명의 여자와 결혼하여 사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이슬람 사회에서의 가족은 핵가족이 아닌 대가족과 일부다처체를 그 특징으로 한다.
꾸란에는 무슬림이 4명의 아내까지 둘 수 있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대부분의 남성이 경제력과 아내들에 대한 정신적인, 육체적인 공평한 대우를 문제삼아 1명의 부인을 두게 된다. 누구나 4명의 부인을 얻으라는 것이 아니라 타당한 여건 하에서만 적용되기 때문이다. 모든 부인에게 모든 것을 공평히 대우해야 하고 신체적 건강과 경제적 부양 능력이 있어야만 하나 현실적으로 위의 조건을 충족하기란 매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혼인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모든 무슬림이 맺어야 하는 신성한 계약이며 영구 계약이다. 이 결혼에 의해 가정이 형성되고 사회의 기본 단위를 이룬다. 인생 항로의 동반자로서 부부는 각각 자신에게 부여된 권리와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사랑과 화목에 의한 가정생활을 이끌어야 한다.
독신 생활은 무함마드에 의해서 명백히 금지되었다. 가정은 오직 결혼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그리고 혼인 사실은 반드시 공개적으로 널리 알려야 한다.
아랍인들의 결혼과 관련한 전통에서는 혈연·종교·지연의 동질성을 추구하는 경향을 엿볼 수 있다. 이는 곧 친척간의 근친결혼과, 같은 종교 집단, 단체, 마을, 이웃 등의 범위 내에서 결혼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개인의 의사보다는 집단의 공동 목적을 우선시하는 데 그 발상을 두고 있고, 개인보다는 가족을 사회구성의 기초 단위로 보는 아랍인들의 의식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아랍인들이 생각하는 근친결혼의 장점은 마흐르(mahr, 신랑이 신부에게 제공하는 결혼 지참금) 값이 저렴하다는 것과 친족의 범위 내에서 가족의 부와 재산을 유지하며, 혈연의 결속을 공고히 한다는 점, 그리고 신부와 그녀의 일가가 분리되는 것을 막는다는 것이다.
아랍인들의 근친결혼의 대표적인 예는 부계 혈족의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결혼으로, 부친 형제들의 자식들 곧 사촌간에 이루어지는 결혼이 많은 편이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유형의 결혼은 부족 사회에서 동족간의 결혼을 통해 순수한 혈통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 데서 비롯되었다. 사실상 이에 관한 한 보고서에 따르면 부계 혈족 간의 결혼은 보수적 성향이 강한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아랍인들 전체 결혼의 3% 내지 20% 정도로 나타나고 있다.
혼인은 계약이므로 증인이 꼭 필요하다.
결혼식이 끝나면 신부가 신랑의 집으로 인도되어 결혼 잔치가 성대하게 이어진다.
혼인은 이처럼 신성한 의무이나 이슬람은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혼인의 취소 필요성(즉 이혼)을 인정하고 있다. 쌍방 중 어느 한 쪽이 다른 한 쪽을 이끌어 갈 수 없다는 것을 이혼의 조건으로 한다. 그러나 결혼과 이혼의 경우는 본인의 의사에 따라야 하며(성인의 경우) 즉 당사자의 승낙이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때에는 어느 누구도 강제로 결혼을 시키거나 비합리적인 이혼을 강요할 수는 없다.
가정은 사회 조직 가운데서 가장 기본적이고 또 가장 중요한 단위이다. 전통적인 가정은 모든 생활의 중심지이고 충성의 대상이며 개인 생활보다 우선시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아랍 가정은 다음 6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확대성: 대가족 제도를 선호한다.
둘째, 부계성: 모계주의가 아닌 아버지 쪽 혈통을 중요시한다.
셋째, 부계의 지역성- 부부 결혼 시, 일반적으로 시아버지 집이나 아버지 집 근처에 주거를 마련한다.
넷째, 가부장성: 자녀들은 아버지에게 절대 복종하며 아버지는 권위주의적인 경우가 많다.
다섯째, 동족 결혼성: 사촌 간의 결혼이 선호되는 이유는 그 결혼으로 가족의 재산을 손상되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며 특히 여자의 입장에서는 동질적인 가정 분위기 속에서 가족의 일원으로 계속 남게 되기 때문에 고된 시집살이를 피할 수도 있다.
여섯째, 일부다처성: 4명의 부인까지 둘 수 있다.
이슬람에서 자유연예는 배우자 상호간에 매우 이기적으로 만든다고 말하며,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한다
2.결혼
*결혼의 의의
 이슬람에서 혼인은 하나의 합의 계약이다. 부부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두 사람에 의한 동일한 의사 선언이 결합된 결과이다. 이 때 2명의 증인이 있어야 한다.
관습법에서 이것은 공동체 안에서의 결혼을 확실하게 널리 알리고, 부부 간의 불화 시 계약된 내용의 증거를 제공하는 목적을 갖고 있었다. 어떠한 서면 증거도 요구되지 않는다. 그러나 대부분의 무슬림 국가에서 현대 법은 자격을 갖춘 공인이 작성한 서면 증거를 요구하고 있다. 그 공인은 일종의 결혼 문제 전문가여야 한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남편의 의무를 이행하지 못하고 결혼 자체를 단순히 부정함으로써 아내의 요구를 좌절시키려고 노력하는 파렴치한 남편들로부터 여성을 보호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설사 두 당사자가 개인적으로 결혼에 동의해야 한다하더라도 전통적으로 성인이(결혼은 16세 이상) 안된 소녀의 아버지는 딸의 보호자로서 그녀를 대신하여 결혼을 계약할 수 있었다. 그녀가 성인이 되고 그 결혼을 중지시킬 선택권을 가질 때까지 그와 같은 결혼은 완성되지 않았었다.
현대 법에서 적어도 16세 요구 조항은 그녀의 개인적 동의 없이 결혼을 계약할 가능성을 배제시키고 있다.
결혼의 목적은 새 가정을 이루고 또한 배우자들의 성적 요구를 만족시키는데 있다. 여성들은 당연히 아들을 갖기를 원한다. 아들을 낳음으로서 그녀는 시댁에서 자신의 위치를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남편이 아내를 성적으로 충족시키지 못하면 아내가 이혼을 요청할 수 있는 사유가 된다.
 *결혼과 관련된 사항
1) 마아준: 이슬람에서 결혼을 주관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가 주관하는 결혼식은 신부가 도착하기 전에 신랑과 하객 몆 명의 입회하에 이뤄진다. 법적 의무를 수행하도록 위임된  이크로서의 신분에 의거, 이 집행관은 보통 예배를 인도하는 종교 지도자 즉 이맘인 경우가 많다. 그는 시골 지배 계층에서 가장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들 중 하나이다.
2) 샤브카: 청혼 시 또는 약혼 때 바니 이외에 신랑이 신부에게 제공하는 선물을 말하며, 그 선물의 종류는 보통 한 쌍의 사회적 지위에 적당한 보석류이다.
3) 마흐르: 신랑이 혼인 계약을 공고히 하기 위해 신부에게 지불하는 돈, 즉 지참금을 말한다. 하느님은 부부 관계를 강화시키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쿠란 제5장 식탁의 장 6절에 지참금에 관한 구절이 명시되어 있다.
 "오늘날 너희에게 좋은 것들이 허락되었으니 성서를 받은 자들의 음식이 허락되었고 또한 너희의 음식도 그들에게 허락되었으면 믿음이 강한 순결한 여성들이며 그대 이전에 성서를 받은 자들의 여성들도 너희가 그녀들에게 지참금을 지불하고 그들과 화목하게 살 때는 허락된 것이거늘 간음을 해서도 아니 되며 내연의 처를 가져서도 아니 되나니 믿음을 부정하는 자는 누구든 그의 일이 공허하게 되며 그는 내세에서 손실자가 되니라"
여성은 그녀에게 준 선물 때문에 상대방이 부족하여 자신을 찾게 된다고 느끼며, 남성은 그녀에 대한 귀속감을 느낄 것이다.
따라서 그들의 유대를 보존키 위해 좀 더 조심스러울 것이다.
더욱이 그 돈은 가정의 복지를 위한 투자에 쓰일 수 있다. 이는 두 사람간에 덧붙여진 유대가 될 것이다. 여기서 아랍인은 마흐르의 당위성을 갖는다. 원래 마흐르는 신부 자신의 재산이 되는 것이나 신부의 부모들이 갖는 경우가 실제로 많다.
4) 누꾸-트: 신랑, 신부에게 하객들이 주는 축의금을 말한다.
 *결혼의 단계
1) 제 1단계: 쿠란 낭송으로 구두 합의에 의한 약혼이 성립된다. 이때 손을 다 같이 잡는다.
2) 제 2단계: 약혼을 정식으로 체결한다.
3) 제 3단계: 혼인 서약에 의해 법적으로 두 사람의 결혼이 이뤄진다.
4) 제 4단계: 실질적인 결혼의 완성은 한 쌍이 신방에 들어 첫날 밤을 치루면서 이뤄진다.
결혼식이 벌어지는 곳에서는 가족들이 거리에 하객들이 앉아서 축하할 수 있도록 천막을 준비한다. 그 천막 밑에 여러 줄을 연결해 등을 단다.
민속춤을 추거나 가수를 초대하여 흥을 돋구며 즐긴다. 특히 여성들이 기쁨을 표현하는 소리를 크게 낸다. 입을 열고 혀를 좌우 또는 상하로 돌리며 소리를 내는 것이다. 이것을 자그라다(zagrada)또는 자가리드라고 한다.
자그라다는 실내에서는 주로 신랑의 이모와 고모들이, 실외에서는 동네 아주머니들이 크게 소리를 낸다.
초대 가수나 무용수들은 다소 선정적인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신랑 신부의 첫날밤의 훙을 돋구기 위해서라는 주장도 있다.
 *마흐르
 아랍인들의 결혼에서의 특이한 관습으로는 마흐르가 있는데 이는 결혼시 신랑이 신부에게 선사하는 결혼 지참금을 말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신부가 신랑 쪽에 지참금을 준비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아랍에서는 그 반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우리와는 다르다. 마흐르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혼인시에 주는 선불 방식과 결혼 이후 남편의 사망이나 이혼시에 이루어지는 후불 방식이 그것이다. 신랑 측은 이 두 방식 중 하나에 따라 지참금을 주거나, 또는 두 방식을 혼합해 금액을 나누어서 지불하는 방법을 따르기도 한다. 아랍인들의 마흐르 관습에 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다. 이슬람교에서는 이 제도를 특히 이혼이나 남편 사망시 여성을 보호하는 양속(良俗)으로 보는 반면, 서구화된 사고방식을 지닌 아랍인들은 여성에 대한 남자의 우월성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간주해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기도 한다. 그밖에 이를 단순히 상징적인 선물로 생각하는 아랍인들도 있다.
마흐르는 혼약시 필요 조건으로서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는 결혼은 합법적인 것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또한 원칙적으로 마흐르는 신부의 부친이나 보호자가 아닌 신부에게 직접 주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며 그 액수와 조건 등은 양측 집안의 부친들 간에 흥정을 거쳐 결정되고 있다. 금전이 걸린 일에는 문제점이 생기는 것이 인간사이고 보면 마흐르도 그 예외는 아닌 것 같다. 마흐르의 문제점들 중 하나는 그 돈을 신부를 위해 쓰지 않고 빈번히 신부의 부친이나 보호자가 챙긴다는 데에 있다. 또다른 문제는 상승하는 마흐르의 가격이다. 이는 물가가 오름에 따라 신부측이 보다 높은 마흐르 금액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결혼 적령기에 있는 아랍 총각들의 고민거리가 되고 있다.
예언자 무함맛은 가장 축복 받은 결혼은 최소의 비용으로 가장 간단하게 하는 결혼이라 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하디스에는 예언자의 교우가 어떤 여성과 결혼하기를 원하지만 마흐르로 제공할 어떤 것도 없었을 때, 예언자는 그에게 꾸란에 관해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 그녀에게 가르쳐 주라고 했고 그것이 마흐르로 충분하다고 했다는 내용이 있다. 그리고 주인이 노예를 아내로 맞이하고 싶으면 그녀에게 자유를 보여하는 것으로 마흐르를 대신할 수 있었다.
이처럼 이슬람 초기의 미흐르에 관한 입장은 그 액수의 총액이 그 다지 중요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 부분의 무슬림 법학자들은 최소액과 최대액을 정하지 않았다.
마흐르 총액은 신부의 여러 가지 상황에, 처녀인지 아닌지 또는 사회계층에 따라서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 신부가 처녀라면 미망인이나 이혼녀에 비해 많은 마흐르를 지불해야하고 평민 계층보다는 엘리트계층과 같은 사회적 계층에 더 많은 마흐르를 지불해야한다. 또한 가까운 동족결혼의 경우 가까운 친척일수록 마흐르의 총액이 감소한다. 나이가 어릴수록 마흐르의 총액은 증가한다.
 *금지된 결혼
 꾸란에서는 결혼상대자의 종교가 우선적으로 중요시되면서 무신론자나 우상숭배자의 결혼이 금지되고 있다. 종교가 없는 무신론자와 결혼하는 것 보다는 종교를 가진 하인이나 하녀가 더 낫다는 것이다. 무신론자와 결혼할 경우 내세에서 천국을 보장받지 못하나 유신론자인 하인이나 하녀와 결혼할 경우 내세에서 지옥으로 유인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혼 대상자의 종교는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믿는 신.구교 그리고 신.구약과 더불어 꾸란을 믿는 이슬람을 가리키는데 꾸란은 전자의 종교를 신봉하는 종교인을 일컬어 성서의 백성이라 하였고, 후자를 믿는 종교인을 무슬림이라 표현하고 있다. 결혼 대상자로서 신.구약을 믿는 신자와의 결혼이 허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슬람법은 이슬람인들간의 결혼을 우선적으로 장려하고 있으며 특히 무슬림 여성의 경우 비무슬림과의 결혼은 사실상 금지되고 있다.
남성의 경우도 무슬림 여성과의 결혼이 우선적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무슬림 여성이 없을 경우에 신.구약을 믿는 여성과의 결혼이 제시되고 있다.
간음한 남녀와의 결혼도 금지되고 있다. 간통한 남자는 간통한 여자나 다신론을 믿는 여인 그리고 간통한 여자는 간통한 남자나 다신론을 믿는 남자 외에는 결혼이 허용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간음한 여성이 회개하였을 경우에는 결혼이 허용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남편과 사별하여 미망인이 된 과부가 기다려야 할 법정기간을 채우지 못한 여인의 경우 혼인이 허용되지 않고 있다. 남편을 잃은 슬픔과 사모하는 마음을 극복할 수 있는 시간과 남편이 남긴 유언을 집행하고 유산을 관리하는 기간, 사별한 남편과의 관계에서 임신여부를 확인하는 최소한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남편과 사별한 미망인이 재혼을 하기 위하여 기다려야 하는 법정기간은 4개월 10일로 언급되고 있다. 임신이 확인되었을 경우 출산할 때까지 재혼이 금지된 것으로 해석하는 학자가 있으나 꾸란은 임신여부에 관계없이 법정기간이 만료된 날로부터 재혼이 가능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미 자궁 속에 있는 아이의 아버지가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법정기간을 전부 채운 여인의 행위는 죄가 성립되지 않기 때문이다.

3.이슬람의 이혼
*이혼(tala:q)
이슬람법은 남편이 이혼하기 쉽고 아내는 거의 불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혼인 관계는 남편의 일방적인 이혼 선언으로 취소될 수 있다. 그리고 이혼한 여성은 이혼한 날로부터 3개월 이후에 재혼이 허락된다. 그 이유는 전 남편과의 사이에서 임신이 되어 있을 경우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혼은 드문 편이다. 부인이 지참금을 보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슬림 결혼 계약이 이혼을 단념시킬 지도 모른다. 계약서에 지참금의 일부를 신부에게 즉시 지불하거나 나머지는 추후 아내와 이혼할 경우에만 지불할 것이라고 명시하기 때문이다.
이혼은 단지 두 번만이 허락된다. 이 이야기는 남성이 아내와 이혼 후 다시 그녀와 자기 마음대로 재혼할 수 있었던 이슬람 이전의 관행을 없애기 위한 것이다.
만일 남편이 아내와 세 번째로 이혼을 했다면 그녀가 다른 남자와 결혼하여 이혼할 때까지는 원래의 그녀와 재혼할 수 없다.
전통적으로 남편의 이혼 선언은 구두로 이뤄졌었다. 현대 법에서는 그와 같은 이혼 선언은 자격을 갖는 공인 앞에서 서면 증거를 갖추기 전까지는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여성은 일방적 선언으로 부부 관계를 종식시킬 특권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녀는 입증할 만한 자료를 바탕으로 법원에 이혼을 청구하여야만 한다.
꾸란에서는 이혼을 하기 전에 양가에서 각각 한 명씩 추천한 2명의 중재자에 의해 화해 시도를 먼저 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그와 같은 화해 시도가 성공하지 못했을 경우 법원이 발급한 증명서로 이혼이 성립된다.
이혼한 부부의 자녀 관리는 다른 비무슬림 국가와는 다르다.
딸인 경우 12살까지, 아들인 경우는 9살까지 해당되면 자녀는 어머니 보호 하에 들어가며 그 이상의 나이에 해당되는 자녀는 아버지가 책임을 지게 된다.
이슬람은 이혼에 있어 여러 가지 개혁을 했다. 이혼에 대한 아내의 권리를 인정함으로써 남편의 이혼에 대한 권리를 제한했다. 다시 말해서 이혼은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허용되었다. 이혼에 대한 아랍어 낱말은 딸라끄(Talaq)인데, 그것은 글자 그대로 '매듭의 풀기' 또는 '매듭을 짓지 않음'을 뜻한다. 이슬람법 용어에서의 딸라끄가 부인에 의해 요구될 때는 쿨으(Khul': 글자 그대로의 의미는 어느 것을 '벗음'이나 '버림')이라 부른다. 꾸란과 하디스 모두 이혼이 허용되었을지라도 그 권리는 예외적인 상황하에서만 행사된다고 하였다.
무함맏은 "알라는 이혼처럼 가증한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한다. 이븐 우마르의 전언에 의하면, "모든 허용된 일 중에서 알라에게 가장 혐오스러운 것이 이혼이다"라고 하였다.
꾸란에 나오는 이혼에 대한 대표적인 이야기는 자이드와 자이납에 대한 것인데. 이 때 오랫동안 지속된 불화에도 불구하고 자이드가 그의 부인과 이혼해서는 안 된다고 무함맏이 고집했다고 전한다. 그래서 꾸란은 다음과 같이 언급되었다. "그대의 아내를 계속 붙들어 주시오(즉 그녀와 이혼하지 마시오). 그리고 알라에 대한 그대의 의무를 두려워하시오(33:37)."
이혼을 삼가라는 것이 여기서는 따끄와(Taqwa: 공정함, 경외함)라고 표현했다. 그래서 이슬람에서 이혼은 억제되었다. "만일 너희가 그들을(즉, 너의 아내들) 싫어한다면 알라가 그를 통해 많은 좋은 것들을 가져다 준 것을 그대가 싫어함이라(4:19)."
또한 가능한 한 이혼을 피할 수 있도록 구제책이 제안되었다. "그리고 만일 둘 사이에 헤어질 우려가 있다면 남자가족에서 중재자 한 사람, 그리고 여자가족 중에서 중재자 한 사람을 임명하라. 만일 그들 둘 다 화해를 원한다면 알라는 그들 사이를 화합하게 하나니(4:35)."
무함맏이 허용한 모든 것들 중에서 이혼이 가장 증오스러운 것이라고 선언한 것은 바로 이러한 꾸란의 가르침 때문이었다고 무슬림은 말한다.
 *무슬림의 독특한 이혼 관습
 결혼과 더불어 이혼에서도 아랍 고유의 방식이 드러난다. 이혼은 아랍인들 중 카톨릭 교인이나 마론파(Maronite:레바논 내 기독교파) 기독교인들 간에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슬람교에서는 이혼에 대해, 물론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하지는 않지만 허용하고 있다.
이슬람교에서는 두 가지 방식의 이혼을 인정하고 있다. 첫째 방식은 '회복 가능한 이혼'인데 이는 일단 이혼을 한 뒤 3개월의 기간(이혼한 여자가 전 남편의 아이를 임신했을 가능성을 확인하는 기간으로 3개월 또는 4개월 10일 정도)이 경과하기 전에 재결합을 원한다면 새로운 혼약이나 마흐르가 반드시 요구된다. 이외에 또 다른 방식으로 남편이 아내에게 "당신과 이혼한다"라는 말을 세 번 반복해 말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는 무조건적으로 이혼이 이루어진다.
아랍국가에서는 최근 몇 십 년 동안 이혼율이 증가했으며, 특히 근대화가 집중된 도시에서 급증하고 있다. 이에 다른 문제점들 중 하나는 남편은 아내를 쉽게 이혼시킬 수 있으나, 반대로 아내가 이혼 의사를 나타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물론 남편의 소홀, 학대, 가족부양 거부, 장기간 부채 및 성적 불능 등으로 인한 경우 여자는 법정의 동의를 얻어 이혼을 요구할 수 있기는 하다. 그러나 아랍여성들은 대체로 이혼 시 수동적인 위치에 있으며, 이와 관련해 아랍의 여성 운동가들은 이혼할 여성의 권리, 법정 밖에서의 남자 측의 일방적인 이혼을 금지하기 위한 운동을 점차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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